Home > 성인심장병 > 심장의 구조

심장은 펌프기능을 수행합니다.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약간 좌측에 위치해 있고 주먹 정도의 크기를 가진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입니다. 심장은 4개의 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으로 인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산소가 부족한 혈액과 섞이지 않게 됩니다.

심혈관계는 심장과 혈관으로 이루어져 있고 혈액과 산소를 온 몸으로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은 1분에 약 4.7L의 혈액을 내뿜습니다.
-심장은 하루에 10만번 펌프질을 합니다.

산소가 부족한 혈액은 온몸을 순환하고 난 후 심장으로 되돌아온 검붉은 혈액을 말합니다.
우측에 위치한 심장은 우심방과 우심실로 이루어져 있고 혈액을 저장했다가 폐동맥을 통하여 폐로 보냅니다. 양측 폐는 새로운 산소를 공급하여 이 혈액을 붉은 혈액으로 바뀌도록 합니다.

산소가 풍부한 붉은 혈액은 좌심방과 좌심실로 이루어진 좌심장으로 들어오고 혈액은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대동맥을 통해 나가게 됩니다.

 

심장내의 4개의 판막은 혈액이 한쪽 방향으로 흘러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삼첨판막, 승모판막, 폐동맥판막, 대동맥판막은 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판막들은 한방향으로만 열립니다. 각각의 판막은 심장이 한번 박동할 때 한번씩만 열리고 닫힙니다.

심장의 1회 박동은 수축기과 이완기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축기에는 심실이 수축하여 혈액을 폐와 온몸으로 밀어냅니다.
이완기에는 심실이 이완되어 혈액이 심장 안에 가득 차게 됩니다.

 

심장 자체도 혈액을 통해서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이러한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부릅니다.

 

심장은 계속해서 박동하도록 하는 전기적 전도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적 자극은 우심방 상방에서 시작하여 박동을 하도록 하는 신호를 심실까지 특별한 길을 따라 전달합니다.
전기적 전도체계는 심장이 조화롭게 박동하도록 하여 정상 심장리듬을 유지하도록 하여 혈액이 순환하도록 합니다.

 

인간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이렇게 지속적으로 산소가 부족한 혈액이 산소가 풍부한 혈액으로 교체되어 순환하기 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