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초혈관질환 > 말초혈관협착증

 
말초혈관폐쇄질환(peripheral arterial obstructive disease)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동맥경화이며 이는 전체 말초혈관질환의 병인 중 90%를 차지한다. 그 외 혈전, 색전증, 혈관염, 대동맥 박리, 종양 등도 말초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맥경화가 진행함에 따라 말초혈관에 간헐성 파행(intermittent claudication), 휴식통 (resting pain), 말단부 궤양, 괴사 등 심각한 하지 허혈 증상 (그림 1) 들이 나타날 수 있다. 동맥경화는 지질 장애, 혈소판 활성, 혈전증, 혈관내피 기능 이상, 염증, 산화 스트레스, 혈관 재형성 등과 같은 여러 인자들이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진행된다.

1. 유병률 및 공존질환
말초혈관질환의 유병률은 연구 대상 인구집단에 따라 4.3~29%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한편 뇌혈관질환환자 중 각각 56%, 28%가 관상동맥질환 및 말초혈관질환을 동반하고 있으며, 관상동맥질환 환자 중 각각32%, 26%가 뇌혈관질환 및 말초혈관질환을 동반하고 있다. 그리고, 말초혈관질환 환자의 경우 각각 68%, 42%가 관상동맥질환 및 뇌혈관질환을 동반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2. 위험인자
말초혈관질환의 위험 인자로는 흡연, 50세 이상의 나이, 당뇨병, 과체중, 고혈압 또는 고혈압 가족력, 고콜레스테롤혈증 또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의 가족력이나 고중성지방혈증 등이 있다.

특히 흡연과 당뇨병은 말초혈관질환 합병증 발생의 말초혈관질환(peripheral vascular disease)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동맥경화이며 이는 전체 말초혈관질환의 병인 중 90%를 차지한다. 그 외 혈전, 색전증, 혈관염, 대동맥 박리, 종양 등도 말초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맥경화가 진행함에 따라 말초혈관에 간헐성 파행(intermittent claudication) 및 다른 심각한 하지 허혈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동맥경화는 지질 장애, 혈소판 활성, 혈전증, 혈관내피 기능 이상, 염증, 산화 스트레스, 혈관 재형성 등과 같은 여러 인자들이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진행된다.

3. 유병률 및 공존질환
말초혈관질환의 유병률은 연구 대상 인구집단에 따라 4.3~29%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한편 뇌혈관질환 환자 중 각각 56%, 28%가 관상동맥질환 및 말초혈관질환을 동반하고 있으며, 관상동맥질환 환자 중 각각 32%, 26%가 뇌혈관질환 및 말초혈관질환을 동반하고 있다. 그리고, 말초혈관질환 환자의 경우 각각 68%, 42%가 관상동맥질환 및 뇌혈관질환을 동반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4.위험인자
말초혈관질환의 위험 인자로는 흡연, 50세 이상의 나이, 당뇨병, 과체중, 고혈압 또는 고혈압 가족력, 고콜레스테롤혈증 또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의 가족력이나 고중성지방혈증 등이 있다.

특히 흡연과 당뇨병은 말초혈관질환 합병증 발생의 매의 감소가 나타나며, 말초혈관질환이 진단 가능하다. 한편 운동시 산소요구도가 증가하면 근육은 무산소 대사 경로를 가동시키게 되며 이에 lactate 등의 대사산물이 생성된다.

이들 대사산물이 신경을 자극하면 통증이 생긴다. 그리고 허혈과 재관류가 반복되면서 근육의 신경에 부분적인 손상이 생기고 근육섬유의 분포에 변화가 생기고, 비정상적 근육 대사의 지표물질인 acylcarnitines이 축적되며, 혈중 peroxides의 증가와 함께 국소 활성 산소가 생겨서 근육기능의 장애가 생긴다.

5.예후
말초혈관질환의 5년 사망률이 대장 및 직장암보다 약간 낮은 정도이다(28% 대 38%). 말초혈관질환 환자 중 1~2%를 차지하는 심각한 사지 허혈 증상이 있는 군은 1년 내 심혈관 사망률이 25%이며, 하지 절단율이 25%나 된다.

또한 말초혈관질환의 10~35%를 차지하는 파행 증상군 등의 경우 5년 임상 결과에서 높은 수준의 심혈관계 질환 유병률(비치명적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 20%) 및 사망률 (15~30%)이 보고되고 있다.

6.진단
크게 비침습적 검사와 침습적 검사로 나누어 져 있다.

1) 비침습적 검사

A. 이학적 검사: 맥박촉진, 맥박청진

B. 플레티스모그래피 (Plethysmography)

C. 도플러 초음파 (Dopler ultrasonography)

D. 말초 혈관 컴퓨터 단층 촬영

2) 침습적 검사: 말초혈관 촬영술

이 중 초기에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검사는 말초 혈관 컴퓨터 단층 촬영으로, 질환의 정도, 병변의 위치 등을 비교적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추후의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고 수술 혹은 시술의 결과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검사로 알려져 있다.

7.치료
말초혈관질환의 주 증상인 간헐성 파행(intermittent claudication)이 있으면 매년 심근경색의 발생이 2.0%, 외과적 수술이나 경피적 중재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1%, 하지를 절단하게 되는 위험도 0.4%가 되며. 연간 사망률은 6.8%에 이른다.
- 적극적인 선별 검사 및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

(1) 70세 이상

(2)70세 미만이지만 당뇨나 동맥경화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3)하지의 허혈성 증상

(4)하지의 맥박 이상

(5)관상동맥, 경동맥 및 신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치료

(1) 위험 인자 관리: 금연, 당뇨병 조절, 비만 관리, 항고혈압제(IA) 및 지질저하제 투여

(2) 증상의 개선: 적절한 운동, 항혈소판제제를 포함한 약물요법

(3) 경피적 중재술

(4) 수술적 치료: 해부학적 위치에 따른 재건술 (anatomic reconstruction), 해부학적 경로 외 혈관 우회로술 (extra-anatomic bypass)

A.해부학적 위치에 따른 재건술 (anatomic reconstruction): 막힌 혈관의 해부학적 경로에 따라서 인조혈관으로 치환하는 방법으로 복부대동맥 및 총장골동맥의 폐쇄의 경우 사용되며 대동맥-양측 장골동맥 문합술이 이에 해당된다. (그림 2)
B. 해부학적 경로 외 혈관 우회로술 (extra-anatomic bypass) : 총장골동맥 하부의 혈관 (대퇴동맥, 슬와동맥, 전 후 경골동맥, 비골동맥)의 폐쇄가 있을 때 혈류가 있는 근위부 동맥에서 막힌 부위를 우회하여 원위부 동맥에 도관을 문합하여 혈류를 회복시키는 수술법으로 사용되는 도관은 혈관의 크기에 따라서 대퇴정맥 이나 PTFE (polytetrafluoroethylene) 도관 을 사용한다. 대퇴동맥-대퇴동맥 우회술, 대퇴동맥-슬와동맥우회술, 슬와동맥-경골동맥 우회술 등 다양한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그림 3)
50mm 의 보행으로 좌측하지의 동통을 주소로 내원한 59세 남자의 3D 하지 컴퓨터 단층사진. 좌측:수술 전 - 좌측 총장골동맥의 폐쇄 및 우측 총장골동맥의 협착 소견을 볼 수 있다. 우측:대퇴-대퇴동맥 우회술 1년 후 – 좌측 총장골동맥에 스텐트를 삽입하고 우측 대퇴동맥에서 좌측 대퇴동맥으로 PTFE 튜브를 이용하여 우회술을 시행하였다.